안녕하세요 옹피두입니다.
참 오랜만에 글을 올려요. 언듯 일년정도 되었습니다.
오늘은 일상 생활에 대한 글을 쓰는데 차량관련된 이야기 입니다.
제 출퇴근 하는 차량은 2007년식 SM3입니다.
오래 된 차량이죠. 운행거리도 24만 킬로 정도 달렸습니다.
최근에 주차장에서 차량을 움직여 출발할때 마다 타이어가 접혀서 밟히는 소리가 들리고(득득 거리는 간헐적소리)
브레이크를 밟을때 '끽끽,,' 소리가 간헐적으로 납니다.
그래서 타이어 펑크가 났는가.
내려서 보면 타이어가 펑크가 난것은 아니고
타이어압이 줄어서 그런가 싶기도 하고 여러모로 걱정이 되어 르노삼성자동차 서비스센터로 방문합니다.
엔진 오일교체는 5천 킬로 단위로 하는데 4200킬로 달렸었구요, 800킬로 주행후에 서비스센터 방문하는게 귀찮아서
엔진오일 교체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휴가철이 끝나고 나서인지 서비스센터는 차량이 많이 밀려 있었고
일단 다시오기 귀찮으니 차량은 두고 가겠다하여 집으로 귀가했습니다.
서비스 센터 직원의 연락을 받고 유선통화를 하였습니다.
증상을 다시 설명하였고
점검 결과를 전화로 다시 통보 받았습니다.
앞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마모가 심하고 교체를 필요로하지만 2-3개월정도는 더 탈수 있을것이라 답변해주십니다.
에어컨과 운전대 관련한 벨트도 마모가 심하고 갈라져있어서 교체가 필요하다 합니다.
엔진오일까지 교체를 하였고
브레이크 관련한 부품중에 보급형이 있다 하는데, 안전과 관련한 부품이라 판단되어 보급형 아닌 비싼것으로 해달라 요청하였습니다.
그렇게 수리비는 29만원 가량이 들었고
앞타이어 두짝은 마모가 심하고 편마모도 있어서 교체를 필요로 한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타이어 교체를 하는 단골 티스테이션(한국타이어 대리점)으로 전화를 합니다.
차량번호를 알려주고 이전 마지막 교체 시기를 물어보니 17년도에 한짝 바꾼거가 가장 최근이며
교체할 타이어 재고는 충분히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최대 4개 있느냐 문의하니 있다고 합니다.
저가형 타이어 스마트플러스2
타이어 사이즈는 직접 타이어를 보고 수치를 적어서 문의를 하는게 정확한데
이전에 교체 이력이 있는 타이어점으로 연락하면 사이즈 확인을 할필요가 없어서 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더 저렴하게 하는 방법이 있지요. 인터넷을 이용하여 타이어를 주문하고 찾아가는 것인데
현재 타고 있는 차량의 타이어의 상태를 모르는 상태에서 4개를 모두 교체하는 것이라면 그렇게 해도 되지만
타이어 전문가 자동차 전문가의 점검을 받고 추천대로 하는게 맞알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너무 빨리 타이어를 교체하면 비용도 비용이고 폐타이어도 많이 생길거고 환경에 좋지 않을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타이어 교체를 할때는 보통 새타이어는 휠 벨런스는 맞춰줍니다.
휠벨런스는 타이어 자체의 무게 중심을 잘 잡아주는 것을 말합니다.
아무리 기계로 찍어내도 휠, 타이어 모두 균등하게 무게중심이 중앙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타이어와 휠을 끼운후에 무게중심을 잡아주는겁니다.
이게 제대로 되지 않으면 연비가 떨어지고, 승차감이 나빠지고, 진동이 생길수 있습니다.
휠벨런스야 타이어점에서 무료로 해주니 걱정은 없는데
휠얼라이어먼트는 차량이 휠을 어떻게 잡아주고 있는지를 측정하고 맞추는 겁니다.
이건 타이어 교체비와 별도로 5만원정도 비용이 들고 30분정도 시간도 듭니다.
실제 하는것을 보면 굉장히 정교하고 번거로운 작업이지요. 2만킬로가 넘었으면
보통 2만킬로 1년 주기로 해주어야 하는게 권장 사항입니다.
반드시 꼭 해줘야 하느냐?
참고로 제 차 사고 13년 되었지만 딱 두번했습니다 (이번이 두번째)
솔직히 2만킬로 1년 주기를 알았으면 더 열심히 챙겼을거라는 생각을 합니다.
여태껏 무식하게 13년간 한번하고 다녔다는게 무모했다 봅니다.
사람들마다 다 생각이 다르기에
예를 들어 매년 건강 검진 하는사람과 평생 안하는 사람이 있듯이 평생 병 안걸리다 죽는 사람이 있고
온갖 잔병치레와 암치료도 받는 분이 있듯
차량의 미래는 알수 없는것이니까요.
다만 안전과 관련된 차량점검은 이상이 없다 하더라도 권장 주기를 따르는게 좋을것 같다는 생각을합니다.
노후차량이면 더더욱이나 말할것이 없죠.
그래서 요즘은 이상 징후가 조금이라도 있으면 차량을 가지고 서비스 센터로 갑니다 .
그렇게 타어어 두개를 교체하고 휠얼라이어먼트도 하니
타이어 한짝당 7만 5천원 두개라서 15만원, 휠얼라이언먼트 5만원 비용지불 했습니다.
시간이 들고 돈이 들지만 당분간 타이어와 브레이크 관련 걱정은 안해도 된다는 생각에 마음이 좀 편해집니다.